[1박2일] 먹방여행 시작! 여수 토박이들이 가는 진짜 여수 맛집들

금강산도 식후경. 여행지는 달라도 여행지를 결정짓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 바로 맛집입니다. 맛집 중의 맛집을 찾기 위해 많은 분께서 검색도 하시고 티비에 나온 곳도 찾아가시는데요. 하지만 의외로 기대만큼 맛있지 않은 식당이 많기도 합니다. 그런 실패를 맛보러 떠나 온 여행이 아닌데 말이죠. 그런 분들을 위해 준비했습니다. 여수 토박이가 간다는 진짜 여수 맛집. 지난 여수 여행 포스팅에서 소개해드리지 못한 여수의 진짜 맛집을 한화 블로그가 고르고 골라 직접 다녀왔습니다. 어딘지 궁금하시죠? 지금부터 그 비밀 리스트를 공개하니 집중해주세요. 


여수토박이 맛집, 여수맛집, 장수식당

장수식당의 게장백반 


음식이 맛있기로 유명한 전라도. 이곳 사람들은 백반을 어떻게 해먹는지 궁금하시죠? 게장이 기본 반찬으로 나온다면 믿으시겠어요? 여수 장수식당을 찾아가시면 간장게장이 기본 반찬인 것을 직접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간장게장 뿐만 아니라 양념 게장도 함께 나오고 있답니다. 게장 하나면 다른 반찬 없이도 밥 한그릇을 바로 비울 만큼 맛있는 밥 반찬이지요~ 여기에 여수의 명물 갓김치와 여러 개의 밑 반찬에 찌개까지! 이래서 전라도가 맛의 고장으로 유명하다고 느낄 수 있는 첫 번째 여수 토박이들의 맛집, 장수식당이었습니다. 


매콤하니 보기만 해도 입맛이 도는 양념게장


장수식당 이용정보

  • 위치: 전라남도 여수시 공화동 745-8 (오동도로 10-1)
  • 이용안내: (061) 665-0177



여수 교동시장 전경 ⓒ중소기업청 대표 블로그 


여수 토박이들은 다른 동네 가서 삼합을 안 먹는다는 사실. 알고 계세요? 그 이유는 다른 지역의 일반 삼합보다 여수식 해물 삼합이 더 맛이 뛰어나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여수 토박이가 알려주는 진짜 여수 삼합은 바로 교동시장에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이 줄지어 서 있는 포차로 들어가시면 여수만의 특별한 해물 삼합을 맛보실 수 있습니다. 



맛있는 해물삼합 ⓒ가드니


여수 삼합은 삼겹살과 양파를 먼저 다 먹고 난 후, 2차로 새우, 3차로 낙지를 넣습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추가로 관자와 묵음 김치까지 들어가기 때문입니다. 여기에 채소까지 곁들이면 삼합이 아니라 오합 이상인 셈이지요. 취향에 따라 깻잎이나 배추, 상추 등으로 싸먹으시면 금방 바닥이 드러납니다. 여기서 끝이 아닙니다. 마무리 볶음밥까지! 다른 삼합은 거들떠보지도 않는 여수 토박이들의 자부심이 해물삼합을 드시고 나면 공감되실 거예요. 


 교동시장 이용안내

  • 위치: 전라남도 여수시 교동 606-1 (교동시장1길 15-10)
  • 이용안내: (061) 666-3778



진짜 맛집들의 공통점에 대해 생각해보셨나요~ 대체로 메뉴가 적고, 식당의 역사는 길답니다. 몇 가지 메뉴에 집중하여 손님들에게 대접하는 곳, 바로 여수의 삼학집도 그렇습니다. 갈치구이와 서대회 두 가지 메뉴 만으로 오랜 시간 여수 토박이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는 삼학집. 주인 할머니에 이어 다음 대가 이어가고 있는 여수의 전통 있는 맛집입니다. 


여수토박이맛집, 여수맛집, 여수 맛집, 삼학집

대표 메뉴로 차려진 삼학집 밥상


우리가 생각하는 갈치구이라고 하면, 갈치 한 토막 구어서 나오겠지라고 생각하시는 분들 대부분일 텐데요. 삼학집의 갈치구이는 일반 식당에서 먹을 수 있는 구이와는 다릅니다. 큼지막한 몸통이 서너 토막이나 나옵니다. 흰 백반에 고소한 갈치구이면 밥이 술술 넘어간답니다. 여기에 서대회의 새콤달콤한 맛을 더하면 이곳이 이토록 오랫동안 사랑받을 수 밖에 없구나 하고 공감하실 수 밖에 없을 거예요. 여수 토박이들에게 사랑받는 삼학집에서 먹방 꼭 도전해보세요~


여수맛집, 여수 맛집, 여수토박이맛집, 삼학집

삼학집의 대표 메뉴 서대회 (좌), 갈치구이 (우)



 삼학집 이용안내

  • 위치: 전라남도 여수시 종화동 583-2 (이순신광장로 200-3)
  • 이용안내: (061) 662-0261
  • 이용시간: 09:00 ~ 21:00



지금까지 소개해드린 여수 토박이들의 진짜 여수 맛집 잘 보셨나요~ 사진을 보는 것만으로도 입맛이 돌 만큼 맛깔나는 음식들이랍니다. 맛으로 유명한 전라도에 방문하셔서 아쿠아플라넷 여수에 들러 즐거운 시간 보내시고, 맛있는 음식으로 영양 보충 하고 나시면 삶의 행복을 느끼실 수 있을 거랍니다. 이번 주말 여수로의 여행, 강추입니다!^^


신고